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open
Close

Solid State Lighting Lab.

Community

News

미래 반도체 인재 양성을 위해 뭉쳤다! 삼성전자 반도체, 과학기술원 세 곳과 ‘반도체 계약학과’ 신설 협약

작성자김정운  조회수687 Date2023-03-31

반도체 산업의 영향력이 더욱 높아지고 기술도 고도화되고 있는 가운데, 전문성을 갖춘 인재의 양성이 매우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반도체(DS부문)는 인재 양성 방안의 하나로 ‘반도체 계약학과’를 운영해오고 있는데요. 반도체 계약학과는 졸업 후에 산업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도록 이론과 실무 역량을 두루 갖춘 전문 인재를 육성하는 교육 과정입니다. 삼성전자 반도체는 지난 2006년 성균관대를 시작으로, 여러 학교로 규모를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3월 27일에는 비수도권 지역에 위치한 3대 과기원과 손을 잡고 ‘반도체 계약학과’를 신설했습니다. ‘광주과학기술원(Gwangju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이하 GIST)’, ‘대구경북과학기술원(Daegu Gyeongbuk Institute of Science & Technology, 이하 DGIST)’, ‘울산과학기술원(Ulsan National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이하 UNIST)’이 그 주인공으로, 전국적인 반도체 산업 발전의 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3개 학교는 모두 올해 하반기부터 신입생을 선발해 내년 3월부터 운영을 시작할 계획인데요. 반도체 계약학과 신설 협약식 현장을 삼성전자 반도체 뉴스룸이 다녀왔습니다.



박래길 GIST 총장직무대행은 “반도체 분야처럼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사업은 산학 협력을 통해 기본기가 탄탄한 전문 인재 양성이 매우 중요하다”는 말과 함께 “삼성전자 반도체와 GIST가 반도체 교육과 인재 양성에서 최고의 성과를 이룰 것을 기대한다”고 인사를 전했습니다.

이로써 삼성전자 반도체는 새롭게 세 곳의 과학기술원과 손을 잡게 되었는데요. 반도체 미세화 한계를 돌파할 공정 기술을 중심으로 이론 커리큘럼이 구성될 예정이며, 실제 산업 현장 업무도 경험할 수 있도록 인턴 실습 기회 등도 주어진다고 합니다. 또한, 학·석사 통합 과정으로 5년 간 집중적인 교육이 제공된다는 점도 특별합니다. 선발 인원은 UNIST 40명, DGIST 30명, GIST 30명 등 연간 100명으로, 우리나라 미래 반도체 산업을 이끌어갈 핵심 인력으로 거듭날 학생들의 모습이 벌써부터 기대됩니다.



 

GIST 반도체 계약학과의 목표는 ‘국가 반도체 산업 초격차를 선도할 세계적 수준의 산업밀착형 반도체 고급인재 양성’입니다.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교수이자 반도체 Fab센터인 G-NICS(GIST Nano Infra for Compound Semiconductors)의 이동선 센터장은 신설될 GIST 반도체 계약학과의 대표 교수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세계적 수준의 산업밀착형 반도체 고급인재 양성을 목표로 꼽은 그는 “반도체 설계와 공정에 대한 교육은 물론, 반도체 산업현장에 관한 연구까지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다”는 계획과 함께 “GIST 반도체 특화 커리큘럼을 통해 학생들이 반도체 공정분야 세계 최고의 전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 반도체(DS부문) 산학협력센터는 우수한 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번 3대 과학기술원 반도체 계약학과 신설을 담당한 김태호 님은 “이번 계약학과 신설은 반도체 공정 인력 양성이 목표인 만큼, 공정 교육을 위한 제반 인프라 현황과 앞으로의 계획 등 다각적인 요소를 고려했다”며, 반도체 계약학과에 입학한 학생들이 삼성전자는 물론, 우리나라 반도체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우수한 엔지니어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 반도체의 비전은 ‘도전과 포용으로 행복하게 일하는 사람들, 신뢰받는 기술로 반도체 패러다임을 바꾼다’입니다. 이러한 비전에 발맞춰, 앞으로 반도체 계약학과를 통해 성장할 인재들이 행복하게 일하며 신뢰받는 기술로 반도체 패러다임을 바꾸어 나갈 수 있길 기대해봅니다.


기사 출처: 삼성전자 반도체 뉴스룸, https://bit.ly/3lMiXu1

QUICK
MENU
GIST 대표GIST 대표 GIST PortalGIST Portal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도서관도서관 증명서 발급증명서 발급